요즘 시대는 진짜 정보들이 넘쳐나서 부업의 종류도 정말 다양해진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내가 알았던 부업 몇 가지 정도는 수작업으로 하는 손부업과 인터넷으로 하는 블로그 또는 유튜브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먹고살자니 부업의 세계는 정말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았습니다. 유튜브에서 검색만 해도 벌써 부업 채널이 상당히 많이 운영되고 있더라고요. 그중에서도 사기성 짙은 채널도 많아서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그런 영상들을 피하고 무자본 부업에 대해 글을 써보려 합니다.
이런 정보들이 난무하는 세상에서 혼자서 부. 업을 알아보다가 혹해서 빠져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도 거의 그럴 뻔했습니다. 유튜브에서 정말 이익이 되는 부. 업을 가르쳐 주는 채널이 있는 반면, 그런 채널들과 비슷한 채널인척 하면서 결국은 주식리딩방이나 증권사에 가입해서 돌려받는 페이백식으로 미끼를 던져서 하는 채널들을 몇 봤습니다.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카카오톡으로 문의하라는 식의 부업채널은 결코 좋지 않습니다. 얼굴을 뻔뻔히 내놓고 진짜인척 하면서 홍보하면 넘어가고도 남겠더라고요. 어쨌든 초기자본금 없는 부업이 제일이죠. 가볍게 시작하는 블로그나 유튜브처럼 말이죠.
부업의 종류는 다양하다.
살면서 지금이 가장 힘든시기라 안 알아본 부업이 없습니다. 경단녀 주부가 되다 보니 어디 쉽게 써주지도 않고요. 아이 때문에 시간제한에 걸리고, 쉽지 않습니다. 스마트스토어랑 쿠팡도 셀러로서 몇 달 시도해 보았다가 망했습니다. 인터넷 셀러는 기본 자본금이 필요하죠. 자금의 흐름줄이 없는 한 힘들더라고요. 더군다나 요즘은 테무, 알리에서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완전 레드오션 아닌가 싶습니다. 거기다 배워보려고 강의 돈 주고 들었던 것도 너무 후회되는 부분인데요... 요즘은 진짜 돈 안주고도 유튜브에서 워낙 정보가 많이 뿌려져 있기에 그런 영상들 파고들면 되는 것 같습니다.
일단 제가 알아본 무자본 부업은,
1. 블로그
초기 자본금 없이 블로그 글을 써서 구글 애드센스에 승인되어서 블로그에 광고를 달고 돈을 벌어보자.입니다. 이것저것 시도해 보았다가 결국은 다시 이 자리로 돌아오더라고요. 뭐 그동안 열심히 그렇게 관리는 못했지만 마음이 급해졌을 때 오히려 이것저것 우왕좌왕 헛짓거리 많이 했는데, 인터넷 폐지 줍기식의 돈벌이라도 그냥 한우물 파기로 했습니다.! 무조건 나의 투잡으로는 블로그로 작정했습니다.
2. 유튜브
유튜브도 레드오션의 길이지만 나중을 위해서 혹시 모르죠. 뭐든 씨앗을 뿌려놔야 나중 수확이 있는것이니까요. 열심히 꾸준히가 답이지만 말입니다. 금전영상, 수면영상, 힐링영상, 기타 숏츠 뭐 이런 유튜브 영상 많이 찾아보다가 한번 시도해 보자 생각만 하고 있는데, 막상 영상 보면서 따라 하려니 노트북으로는 속도도 안 따라주고 생각보다는 진짜 어려웠습니다. 나이 먹으니 머리도 따라주지도 않고요...
3. 부업영상 찾아보기
유튜브 찾아보시면 정말 많은 부업유튜버들이 많으신데요, 그중에 현실적으로 좀 맘에 와닿는 채널 몇 소개하겠습니다. 결국 이들도 자기 유튜브 돈 먹기 식이지만 그래도 정보성 부업은 전달해 주니까 한번 해볼 만은 하더라고요.
1. 절약왕 정약용 ( 바로가기 )
2. 돈냄새 ( 바로가기 )
3. 주는사란 ( 바로가기 )
4. N잡학교 ( 바로가기 )
5. 글천개 ( 바로가기 )
절약왕 정약용, 돈냄새, 주는사란 채널은 다양한 부업을 소개해 주고 본인들도 체험을 해서 경험을 같이 얘기해 주는 것이 좋았습니다. N잡학교나 글천개 채널은 유튜브 영상 만들기, 그리고 글 써서 돈 벌기를 알려주는 글천개님은 말을 정말 잘하시더라고요. 유익한 말씀도 정말 많고 해서 그냥 들을 때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자책으로 돈 벌기, 물건 만들어서 팔기 등 검색해서 나오는 종류들이 다양해서 일일이 다 적기도 힘드네요. 하하.
오프라인으로 알아본 것은 쿠팡플렉스나 헬퍼 또는 가사도우미 미소 등을 알아보았지만 아직 실천해보지 못했지만 시간이 된다면 해볼 거고 후기도 남기겠습니다. 조만간 웅진코웨이 코디라는 직업도 시작하게 되는데 이제는 한 가지 직업으로는 도저히 돈을 벌기 힘든 시대란걸 알기에, 계속 이것저것 도전해보려 합니다.
사기성 주의
블로그든 유튜브든 썸네일에 혹해서 빠지시면 안 됩니다. 사람이 돈에 급하면 마음이 약해져서 이것저것 빠지기 쉽게 되더라고요. 요즘은 강의들도 다 감성팔이에 과대광고가 난무한 것 같습니다. 시간이 된다면 잠을 좀 줄이고 혼자서 영상들을 찾아보면서 독학하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얼마 전에 저는 크몽에서 또 블로그로 돈 벌기 전자책과 자동포스팅 프로그램을 구매했었는데요. 역시 또 돈만 낭비한 사건이었습니다. 부업은 웬만하면 말 그대로 전업이 아니고 부업이기에 가벼운 마음으로 돈을 들이지 말고 초기자본금 없는 부업을 시도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다가 투자할 가치성이 보이면 추후에는 그렇게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제가 유튜브 보다가 이상한 채널은 부업남과 부업자판기라는 채널인데요, 부업을 소개하는 영상들과 섞어서 결국 이상한쪽으로 흘러가는 걸 느꼈습니다. 이외 비슷한 채널들도 몇 개 더 보았습니다. 동영상 개수에 비해 구독자수가 의심스럽게 많다면 그냥 피하는 게 좋습니다. 요즘은 댓글 알바도 많고 구독자도 돈 주고 늘리는 식이 많기 때문에 다 믿으면 안 됩니다.
결국은 뭐다? 이것저것 시도해 보고 본인에게 맞는 일거리를 찾으시면 됩니다. 그렇지만 처음부터 돈을 지불하는 것은 피해라... 이 말입니다. 갈수록 벌기 어려운 세상이 되어가서 참 착잡한데요. 어떻게 살아남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멘탈도 강해야 하고요. 우리 다 함께 화이팅 합시다.!